게이너(보충제)로는 마른남자를 탈출 할 수 없다.
-게이너효과 및 부작용 제대로 알기-
-1부-
주변에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는 사람들이 즐비한 반면 의외로 많은 분들이
살이 찌지 않아서 고민하시는데요.
특히 마른남자분들의 운동목적은 근육량 증가로인한 체중증가,
즉 건강하고 멋진몸을 얻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목적을 가진 많은분들이 보충제를 알게되고 또 검색을 통해서
흔히들 체중증가 보충제로 알고 계신 '게이너'라는 보충제를 보고
살이찌고 근육이찌는 마법의 묘약이라 생각하시고 계실겁니다.
그러나 게이너는 '체중증가' '근육량 증가'를 해주는 마법의 묘약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이너 프로틴'에 관한 정보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너란?
■ 게이너를 먹으면 살이 찐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살이 찌긴 찝니다. 하지만 게이너에 의지해서는 이상적인 살? 근육? 을 찌울 수는 없습니다.
이티같은 몸이나 배불뚝이 살크업을 하고싶다면 게이너를 간식처럼 드셔도 됩니다. 허나 우리의 목적은 그런게 아니죠.
단순히 살을 늘리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춰 살과 근육을 찌우려고 운동을 하고 또 게이너라는 보충제에도 관심을 갖는거라 생각합니다.
■ 게이너란?
게이너는 그냥 보충제라는 카테고리에 있는 한 종류일 뿐입니다. 마른사람을 위한 체중증가용 보충제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단백질 보충제가 단백질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다면, 게이너의 경우에는 그저 탄수화물에 좀 더 초점을 둔 보충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일반 보충제 + 탄수화물 = 게이너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일반 단백질 보충제에 굳이(?) 탄수화물을 넣어 게이너라는 걸 탄생시킨 건지 궁금하시죠??
게이너보충제의 목적
■ 운동직후 먹을수 있는 올인원 (All in one)
근력 운동 후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도 필요한데, 별도로 자연식 탄수화물을 먹기가 귀찮거나, 충분한 환경이 주어지지 못할 때. 혹은 운동 직후 탄수화물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을 위해 나온 All in one 제품으로 단백질 + 탄수화물 (게이너)
보충제인겁니다.
쉽게 말하자면, 운동을 하면 당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이 때 지속적으로 몸속에 당이 부족하면 근육이 생기기 어려워집니다.
그 당을 쉽게 섭취하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에 탄수화물을 넣는 겁니다.
좀더 어렵게 말씀드리자면, 운동 직후에는 떨어진 혈당. 근 글리코겐을 보충하고 인슐린 분비를 위해서 일정량의 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격렬한 운동 후에는 혈류량이 근육으로 집중되기에 (펌핑이라고 하죠.) 소화기관이 제 기능을 못하는 상황이 옵니다. (뭘 먹더라도 부담스러운 상황)
이 타이밍에 적절하고 간편하게 섭취를 하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에 탄수화물을 분말형태로 첨가한 것입니다.
즉, All in one 으로 한 방에 다 섭취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바로 게이너 인겁니다.
사실,,,, 그냥 가지고 있는 단백질 보충제에 미숫가루를 넣으면 그게 게이너가 되는 겁니다.(탄수화물 구성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게이너라고 엄청난 보충제(?) 이런건 아닙니다.
그러면 게이너를 먹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
■ 없음
뭐 사실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체중 증가제나 그런건 없습니다. 체중증가가 안된다는 말이 아니에요, 탄수화물이 들어 있음으로 일반 단백질보충제보다야 체중증가목적에 가까울 수는 있지만 원래 목적은 그런게 아닙니다.
인슐린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은 저혈당 쇼크를 막기 위해 게이너를 먹는다라는 이유는 있습니다.
'체중을 늘린다.' '마른남자를 탈출한다' 라는 개념이 '근육과 지방을 적절히 늘린다' 가 아니라 '지방만 늘린다(?)' 라면 뭐 게이너가 체중 증가제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죠.
거의 대부분의 마른분들이 가시 팔다리에 배만 나오고 싶어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글은 체중증가를 '근육과 체지방이 비슷한 비율로의 건강한 증량' 이라는 전제하에 게이너가 적합하지 않다고 글을 쓰는 것이니 오해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게이너 부작용 및 위험성
■ 게이너 성분
게이너의 섭취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단백질과 함께 들어있는 탄수화물 때문인데요. 지금 게이너를 가지고 계신 분을은 뒷면의 성분표를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말토덱스트린(Maltodextrin)' 이라는 성분이 써있을 겁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게이너 보충제에는 이 말토덱스트린을 탄수화물의 주 성분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게이너가 체중증가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라고 한것은 결국 이 말토덱스트린 때문입니다.
■ 말토덱스트린(Maltodextrin)이란?
하나의 당 구조를 가진 물질을 단당류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잘 아는 포다당이 단당류이요. 이런 단당류 2개가 결합된 물질을 이당류라고 부릅니다. 대표적 이당류로는 '설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단당류가 세개 이상 결합된 물질을 다당류 또는 탄수화물이라고 부릅니다. 갑자기 무슨 과학시간이냐구요 ??
말토덱스트린은 밀이나 옥수수 등의 전분을 가수분해하여 만든 인공 다당류 탄수화물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이 말토덱스트린이 분해가 쉬운 다당류라는 점입니다. 즉, 탄수화물은 맞는데, 먹자마자 포도당으로 분해가 되어버리죠.
GI지수(체내 흡수 속도 지수)라고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GI지수의 기준인 포도당이 GI지수 100인데, 이 말토덱스트린의 GI지수가 97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
■ GI지수가 높은 식품
GI 지수가 높은 , 즉 흡수속도가 빠른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혈중 포도당 농도(혈당)가 매우 빠르게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면 몸은 이런 고혈당의 상태를 해소하기위해 그에 맍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때 지방을 축적시키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높은 인슐린 농도에 의해 혈중 포도당(혈당)이 급격이 낮아지면 다시 금방 허기가 지게 되어 뭔가를 또 먹게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먹고나서 헛배 부르다' 라고 표현하는 음식들이 바로 GI지수가 높은 음식들 입니다.
그런데, 이 말토덱스트린은 다당류이기 때문에 단당류와 이당류 같이 단 맛이 나지 않을뿐, '성분은 설탕' 과 다름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 게이너 위험성
보통 단백질 보충제를 드시는 분들을 보면, 하루에 2~3스쿱, 많이 드시는 분들은 4~5스쿱을 물에 타서 드시는데, 만약 단백질과 말토덱스트린 비율이 5:5인 게이너를 5스쿱 드신다면 두 숟가락 반의 설탕을 먹은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해와 흡수가 빠른 포도당 덩어리를 드시면, 체내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높은 혈당은 몸에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몸은 이 고혈당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째, 혈중 높은 농도의 혈당과 인슐린은 섭취된 칼로리를 지방으로 축적하게 만든다.
둘째, 인슐린은 혈당을 떨어트리는데 꼭 필요하지만, 과다 생산된 경우 몸속에 독성물질로 작용하게 된다.
셋째, 인슐린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과정에서 췌장이 과부하에 걸리게 된다.
특히 세 번째 문제가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인슐린 장애가 생겨 '당뇨병'이 발병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하루 몇 시간씩 혹독한 훈련을 하시는 운동선수와 같은 전문가들은 훈련으로 인해 급격한 포도당의 소모를 보충해 주기 위하여 이런 게이너 종류의 보충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채 2시간도 안되는 운동을 그것도 자기 체력의 한계까지 하지도 않으면서 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한 게이너를 섭취한다면,,,,,혹시나 이 운동량도 조차도 하지않으면서 드신다면,,,, 앉아서 설탕을 퍼먹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이렇게 오늘 체중증가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 '게이너'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보충제는 마법의 묘약이 아닙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도움이 되지만,
과유불급! 정확히 알고 섭취해야 효과가 2배!
그러면 어떻게 건강하게 마른남자를 탈출 할 수 있느냐 ??? 는
다음 포스팅으로 알려 드리도록 하고,
항상 건강하게 운동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댓글